예상치 못한 코로나19로 온라인·비대면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고 경제·사회구조 전반에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이 가속되고 있으며 관련 인프라 구축이 무척 중요해졌습니다.
2020년 ‘디지털 뉴딜’, 저탄소·친환경 전환을 통한 ‘그린 뉴딜’을 통해 사회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한 ‘한국판 뉴딜’을 발표하였고, 2021년에는 메타버스 등 초연결 신산업 관련 과제, 탄소중립 추진기반 구축 관련 과제를 추가하고, 기존의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이외에 불평등·격차를 해소하고 사람투자를 대폭 강화하기 위해 ‘휴먼 뉴딜’을 추가한 ‘한국판 뉴딜 2.0’을 추가 발표하였습니다.
본 교육은 디지털 사회 및 저탄소·친환경 경제로의 전환을 견인하는 직업을 소개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각 직업에 대한 주요 직무, 필요 역량, 향후 전망 관련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지털 혁신을 주도하기 위한 스마트환경, 그린 모빌리티 및 스마트 인프라, 친환경 에너지 관련 직업을 제시하고, 신재생에너지, 온실가스 및 에너지관리 분야와 연관된 직업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또한, 디지털 사회 및 저탄소·친환경 경제로의 전환을 견인하는 직업을 제안하고 근로자들의 미래지향적 진로탐색과 경력개발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것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사회를 변화시키는 패러다임의 전환을 고려한 진로선택과 경력개발에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 그린 모빌리티: 그린(Green)과 이동수단을 뜻하는 모빌리티(Mobility)의 합성어로, 친환경 녹색 이동수단
* 순환경제: 자원 절약과 재활용을 통해 지속가능성을 추구하는 친환경 경제 모델로, 폐기로 끝나는 기존의 선형적 경제 구조를 관리와 재생을 통해 자원을 재활용하는 순환, 지속적 경제 구조로 바꾸어 나가는 것을 의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