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전세계적 이슈사항인 기후변화로 인해 지구온난화의 발생을 야기시켜 폭염, 폭설, 태풍, 산불 등과 같은 이상기후 현상이 빈번하게 일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함께 건강을 위협하고 안전을 저해하는 것으로부터 사람들을 지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졌으며 기후변화에 대한 경각심 역시 더욱 커졌습니다. 저탄소·친환경 경제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고 전세계적으로 그린 경제를 강화하기 위한 투자가 확대되고 있기도 합니다.
본 교육으로 탄소중립의 필요성에 공감하고, 탄소중립을 위해 앞으로 어떤 노력이 필요한지, 그 결과로 2050년에 우리는 어떤 사회를 그려낼지를 학습할 수 있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후변화 문제 해결의 중요성과 시급성, 그 방안으로서 제시된 탄소중립의 과학적 신뢰성, 국제적인 흐름 등에 대한 이해에서 탄소중립 필요성에 대한 공감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산업, 건물, 수송, 폐기물 등 각 부문에서의 온실가스 감축수단을 학습하는 것은 탄소중립 사회로 전환을 위해 어떤 노력을 해야하는지, 그 결과로 2050년에는 어떤 사회가 될 것인지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에 따라, 정책의 흐름에 발맞춰 정책실현에 이바지 하기 위하여 탄소중립 정책 등에 관한 국·내외 동향 교육과 국내에서 중소사업장에 탄소중립을 위해 지원하는 사업들의 교육 및 우수 적용사례 등 실질적으로 사업장에 적용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여 탄소 순배출량이 ‘0’이 되는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이 필요합니다.
* 탄소중립 : 대기 중 온실가스 농도가 인간 활동에 의해 더 증가되지 않도록 순 배출량이 ‘0’이 되도록 하는 것으로 ‘넷 제로(Net-Zero)’라고 부름
* RE100 : 기업이 필요한 전력을 2050년까지 전량 재생에너지 전력으로 구매 또는 자가생산으로 조달하겠다는 자발적 캠페인으로, 재생에너지100%의 약어 (재생에너지는 석유화석연료를 대체하는 태양열, 태양광, 바이오, 풍력, 수력, 지열 등에서 발생하는 에너지)
* ESG :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약어로,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3가지 핵심요소 |